최근 한국의 평균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나이 드신 분들이 즐겨하는 스포츠인 게이트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 포스팅에서는 게이트볼을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할 사항, 게이트볼 규칙, 장비 및 경기장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기본적인 준비
- 팀구성 : 5인이 1팀 (3명의 후보선수, 1게임에 3명까지 선수교체 가능)
- 경기시간 : 30분 (기록원은 경기 종료 15분, 10분, 5분에 통보해야 함)
- 경기장 : 20m × 15m 경기장 사용 (경기장 중앙에 20cm 폴대사용)
- 준비물 : 게이트볼 스틱, 게이트볼 10개(1번~10번 공)
게이트볼 규칙
1. 경기진행
선공과 후공을 정해 경기를 시작한다. 선공팀은 홀수번호 후공팀은 짝수번호가 된다. 타격순서는 1번부터 10번 선수 순서로 번갈아가며 타격한다. 처음엔 스타트라인에 놓고 타격한다. 게이트를 통과하면 한 번 더 타격기회가 주어진다. 1번 게이트를 통과해도 코트밖으로 나가면 통과가 인정되지 않는다. 2번, 3번 게이트는 코트밖으로 아웃되어도 통과하면 통과만 인정되고 한 번 더 칠 수는 없다. 경기 중에는 타임을 요구할 수 있다.
2. 스파크타격
1번 게이트를 통과한 공이 다른 공(우리 팀 적팀 상관없음)과 부딪히면 스파크타격의 기회가 주어진다. 스파크 타격은 자기 공과 다른 공을 맞닿아놓고 자기 공을 발로 밟은 다음 자기 공을 쳐서 다른 공을 이동시키는 걸 말한다. 스파크 타격을 통해 우리 팀공은 유리한 위치로 이동시킬 수 있고, 적팀공이면 불리한 위치로 이동시킬 수 있다. 이때 자기 공이 이동, 다른 공이 10cm보다 작게 이동, 스틱으로 발을 친경우는 반칙이 적용된다.
3. 채점방법 및 승패결정
1번 게이트 통과 시 1점, 2번 게이트 통과 시 2점, 3번 게이트 통과 시 3번, 완료한 경우 5점을 득점한다. 한 게임당 최고득점은 25점이다. 한쪽팀이 25점을 득점하면 게임이 종료된다. 승패결정은 아래와 같이 결정한다.
- 한쪽팀이 모든 경기를 완료한 경우 승리 (퍼펙트게임)
- 경기가 끝났을 때 득점이 높은 팀이 승리
- 점수가 똑같을 경우 완료 볼이 많은 쪽이 승리
- 그래도 똑같은 경우 3 게이트를 많이 통과한 쪽이 승리
- 그래도 똑같은 경우 2 게이트를 많이 통과한 쪽이 승리
- 무승부도 가능
자세한 코트규격, 게이트위치, 경기규칙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경기규칙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19년도에 개정되었으니 개정된 부분을 고려해서 경기규칙을 보시면 됩니다.
게이트볼 장비 및 경기장
1. 장비
게이트볼 스틱은 몸체 부분인 샤프트가 50cm 이상 이어야 하고, 머리 부분인 사이드페이스가 10~24cm, 타격 부분인 페이스가 3.5~5.0cm여야 한다. 볼은 지름 7.5cm 볼로 무게는 230g이다.
2. 경기장
경기장은 가로 20m, 세로 15m이다. 중앙에 골폴이 위치한다. 자세한 게이트의 위치와 인사이드 라인은 아래 사진을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