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어바웃 타임
개봉 : 2013
감독 : 리처드 커티스
출연 : 도널 글리슨, 레이철 맥아담스
원하는 과거로 돌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 팀
21세가 되면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집안에서 태어난 주인공 팀은 21세가 되던 날 아버지에게 가문의 비밀을 듣게 된다. 이런 능력이 있다는 걸 알게 되면 사용하지 않을 수 없다. 다만 능력의 제한이 있다. 미래로는 갈 수 없다는 것 어두운 곳에서 혼자 집중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는 능력에 비해 제한은 거의 없는 거나 마찬가지로 보인다. 과거에 폴리라는 여자의 키스를 거부한 것을 후회하는 팀은 바로 그 순간으로 돌아가 남자답게 키스를 한다. 팀은 메리를 알게 되고 그녀에게 빠지지만 메리와 사귀는 게 쉽지가 않다. 하지만 팀에게는 사기적인 능력이 있다. 이 능력은 무제한으로 원하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계속해서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 결국 메리의 마음을 얻게 된다. 정말 꿈같은 능력이다. 과거로 돌아간다고 해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거의 웬만한 것은 이룰 수 있을 거다. 그리고 메리와의 사이에 아기도 생기게 된다.
사랑하는 아이를 위해 능력을 사용하는 걸 포기한다
모든 걸 할 수 있을 것 같은 능력도 한계가 있었다. 아이를 낳은 뒤 과거로 돌아갔다가 다시 현재로 돌아오면 아이가 바뀐다는 것이다. 새로운 과거로부터 시작해 새로운 아이가 태어나는 것이다. 여기서 팀은 혼란에 빠진다. 능력을 통해 많은 것을 얻어 왔고 또 많은 것을 누릴 수 있는데 아이를 사랑하는 부모의 마음이 능력 사용을 포기하게 만드는 것이다. 팀의 아버지도 폐암으로 죽을 때 능력을 사용했다면 다시 과거로 돌아가 새로운 인생을 시작했을 것이다. 하지만 포기한다. 아이를 향한 부모의 사랑이 자신의 이익을 포기하게 만든다. 어릴 때 어머니가 하던 말이 생각난다. '엄마는 많이 먹어서 배불러'라고 말했다. 당연히 엄마는 먹지도 않았고 내가 먹는 음식을 싫어하지도 않는다. 하지만 자식이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면 부모는 안 먹어도 배가 부르다.
시간여행 능력이 있는 것이 정말 행복이고 없는 것은 정말 안 좋을까
과거로 돌아가 잘못된 선택을 바꿀 수 있는 건 모든 사람이 원하는 능력일 거라 생각한다. 모든 사람은 바꾸고 싶은 자신의 과거가 있고 과거로 갈 수 있다면 같은 선택을 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영화에서는 시간여행 능력의 문제점을 크게 다루고 있지 않다. 단지 삼촌이 돈을 벌기 위해 능력을 사용하다가 안 좋은 결과를 맞이했다는 정도만 간단히 언급할 뿐이다. 팀은 삼촌처럼 욕심이 많지는 않았고 영화에서는 능력의 단점을 크게 다루진 않았다. 다른 관점으로 한번 생각해 보자. 누군가는 시련을 극복하면서 성장한다. 시련이 있기 전보다 더 능력 있고 큰사람으로 변하는 계기가 된다. 돈 때문에 힘든 사람은 돈을 잘 벌기 위해 노력하고 후에 돈걱정 없이 살게 되는 사례가 종종 들려온다. 사랑의 아픔을 겪은 사람은 후에 기회가 왔을 때 그것을 소중하게 여기고 상대에게 잘해줄 것이고 오래오래 사랑하면서 살 것이다. 이렇게 시련이 인간의 인생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를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영화에서처럼 쉽게 원하는 걸 얻게 되면 시련이 없는 인생이고 성장하지 못하는 결과로 이어진다. 시간여행 능력이 있으면 괴로움 없이 살 수 있고, 시련을 겪으면 자신이 성장할 수 있다. 둘 다 모두 행복한 인생이다. 어떤 게 좋다고 말하진 않겠다. 나도 어떤 게 좋은지 모른다. 그냥 생각해 볼 뿐이다.
인생의 의미를 찾게 되는 팀
영화는 시간여행을 통해서 인생의 의미를 생각해 본다. 영화 내내 팀은 행복한 인생을 살게 된다. 연출도 두 사람의 모습을 정말 아름답게 그려낸다. 사랑해서 행복하고 후회를 바로잡아 수정한다. 똑같은 사건이 발생하는 똑같은 하루지만 두 번 세 번 반복하면서 같은 하루지만 그 속에 다른 의미를 발견한다. 시간여행을 해보지 못한 사람이라면 상상해 보기 어려운 참신한 소재를 다루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에 이르러서야 주인공은 시간여행 능력을 사용하지 않게 되고 매일 주어지는 하루를 값지게 보내는 것이 행복임을 알게 된다. 인생의 의미를 찾게 된 것이다. 사람마다 각자 인생의 의미가 다르다. 이 글을 본 모두가 각자 인생의 의미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