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안와사가 걸리면 얼굴 형태가 틀어지고 눈이 잘 감기지 않아 눈물 나거나 안면근육 문제로 밥 먹기도 불편한 등 문제가 많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구안와사 원인, 전조증상, 치료, 회복기간, 후유증 등 궁금한 부분들을 총정리해 보겠습니다.
구안와사
한자로 (口 : 입 구, 眼 : 눈 안, 臥 : 엎드릴 와, 斜 : 기울 사)로 얼굴이 기울어진다는 뜻입니다. 얼굴 한쪽 근육이 마비돼서 비틀어지고 눈이 감기지 않는 걸 말하죠. 실제로 한쪽 눈이 잘 감기지 않으면 눈물이 많이 나기 때문에 잘 때 똑바로 천장을 보고 자야 하기도 합니다.
원인 정리
- 스트레스 : 거의 대부분의 병의 원인으로 스트레스가 빠지지 않습니다. 구안와사도 똑같은데 스트레스가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얼굴 근육이 마비되려고 하다가도 면역력이 좋으면 다시 회복됩니다. 그런데 그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걸리는 거죠.
- 차가운 곳에서 잘 때 : 차가운 곳에서 자면 입이 돌아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차가운 곳에서 자면 얼굴근육이 마비될 확률이 높아지는데 심지어 땅에 얼굴을 대고 엎드려 자면 더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 대상포진 :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안면 신경세포를 죽이면 구안와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귀옆머리 부분에 대상포진이 걸렸는데 그때 구안와사도 같이 걸렸습니다.
- 외상 또는 수술 : 다치거나 수술을 한경우에도 안면 세포가 파괴로 구아와 사가 걸릴 수 있습니다. 안면 신경이 다치게 되면 근육 마비현상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전조증상과 치료가능성
1. 전조증상 (초기증상)
전조증상으로 보통 안면근육과 관련된 귀뒤쪽 뼈 주변 근육이 뻐근한 현상이 생깁니다. 사실 이미 전조증상을 느낄 정도라면 구안와사가 오는 걸 막기는 어렵고 때론 전조증상 없이 한 번에 걸리기도 합니다. 많은 경우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몸살이나 다른 병에 걸리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그때 구안와사가 걸리는 게 보통입니다.
2. 치료가능성
보통 구안와사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간혹 중요한 신경이 손상되거나 오래 방치하면 치료가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에는 치료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는 이유들입니다.
- 치료가 늦을 경우
- 나이가 많을 경우
- 대상포진을 통해 걸린 경우
- 당뇨병 등 기존에 병이 있었던 경우
- 신경 손상이 심한 경우
치료 단계
1 단계 : 바이러스 제거
가장 첫 단계는 안면 근육에 침투한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치료를 합니다. 이건 의약처방이든 한약처방이든 똑같습니다. 얼굴 근육 세포를 공격하는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약을 복용합니다. 그리고 구안와사는 치료를 빨리 하는 게 중요합니다. 치료가 미뤄지면 완치될 확률이 낮아지고 치료기간도 길어집니다.
2 단계 : 얼굴 신경 재생
바이러스가 제거되고 나면 얼굴 신경을 재생하는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새로운 세포가 잘 생성되게 하기 위해 마사지, 침 등을 통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야 합니다. 이때에는 의사들도 침을 맡는 게 좋다고 권하기도 합니다. 보통 의사들은 한의사들과 협업을 하는 경우가 많이 없습니다. 그런데도 한의사와 협업하는 건 그만큼 효과가 좋기 때문입니다.
3 단계 : 면역력 회복
어느 정도 치료가 되어가고 있다면 이젠몸의 면역력도 회복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몸의 면역력이 떨어진 게 원인이었기 때문에 면역력이 좋아지지 않으면 다시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꾸준한 운동과 영양보충으로 면역력을 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회복기간
회복기간은 2개월에서 6개월 이상까지 다양합니다. 환자의 건강상태나 치료의 시기 등 많은 것들이 관여하기 때문에 정확한 기간을 알 수는 없습니다. 다만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고 약을 먹으면서 침이나 마사지를 통해 얼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치료를 병행해야 치료시간과 완치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후유증
후유증이 있는 경우는 어느 정도 치료가 돼서 얼굴형태는 제대로 돌아와도 아직 안면 근육 마비가 조금씩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얼굴형태는 원상태로 돌아왔기 때문에 겉으로 보면 문제가 없지만 미세하게 표시가 납니다.
- 웃을 때 양쪽 입모양과 눈모양이 다름
- 한쪽 눈이 잘 감기지 않아 한쪽에만 눈물이 자주 생김
- 한족 턱이 뻐근한 느낌이 자주 생김
- 몸 컨디션이 안 좋아지면 턱이 뻐근해지는 느낌이 강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