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타이타닉
개봉 : 1997
감독 : 제임스 카메론
출연 :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케이트 윈슬렛
잭과 로즈의 사랑이야기
해양 탐사팀이 침몰한 타이타닉호 안의 보물을 찾기 위해 탐사를 진행하고 있다. 금고 하나를 발견했고 안에 다이아몬드가 있을 거라 기대하고 열어봤지만 안에는 여자 누드화만 있었다. 이는 TV 인터뷰를 통해 공개되고 누드화의 주인인 로즈가 탐사팀을 찾아간다. 그리고 로즈를 통해 타이타닉에서 있었던 이야기를 듣게 된다. 명문 가문의 딸이었던 로즈는 원하지 않는 집안의 아들과 약혼했었다. 로즈는 결혼식을 위해 타이타닉호를 타고 이동하는 중이었다. 남자 주인공 잭은 도박판에서 내기에 이겨 얻은 3등실 티켓을 가지고 타이타닉호에 탑승한다. 잭은 갑판에 있던 로즈를 보고 한눈에 반한다. 하지만 친구 토니는 오르지 못할 나무는 쳐다보지 말라고 말한다. 하지만 감정은 그렇게 쉽게 조종할 수 있는 게 아니다. 로즈는 원하지 않는 결혼을 해야 하는 자신의 현실에서 도망치기 위해 난간에서 자살을 시도한다. 이를 발견한 잭이 로즈를 구해주면서 둘은 만나게 된다. 로즈의 초대로 잭은 가족들과 같이 식사도 하고, 잭은 로즈를 3등석 파티장에 데려가 함께 춤추고 즐기며 자유를 누린다. 로즈는 잭의 자유롭고 주체적인 모습에 호감을 느끼고 잭도 로즈에게 더 다가간다. 하지만 약혼남 칼에게 발각되어 로즈는 다시 통제받아야 하는 상황이 된다. 잭은 그런 로즈를 몰래 찾아가 당신은 훌륭하고 멋진 사람이라며 자유롭게 살 수 있음을 일깨워준다. 로즈는 잭에게 마음을 열게 되고 잭이 그림에 소질이 있는 걸 알고 자신의 누드화를 그려달라고 한다. 그때 약혼자에게 받은 다이아목걸이를 하고 있었고 잭은 누드화를 그렸다. 해양 탐사팀이 찾은 누드화가 이때 잭이 그린 그림이었다. 둘은 함께 도망갈 것을 약속하지만 그날밤 타이타닉호는 암초를 만나 위기에 휩싸인다. 타이타닉호는 반으로 갈라져 침몰하고 둘은 극적으로 살아 나온다. 근처에 있던 작은 나무판자를 잡고 로즈를 판자 위에 올려준다. 하지만 판자가 작아 잭이 올라갈 자리가 없다. 잭은 로즈를 안심시키기 위해 농담도 건네며 구조를 기다란다. 구조대가 도착할 때 즈음 잭은 차가운 바다에 오래 몸이 빠져있어서 저체온증으로 이미 죽어있었다. 로즈는 이후 잭이 말한 대로 여성으로서는 진취적으로 배우도 하고 비행기도 타며 진취적인 인생을 살아간다. 이야기를 마친 로즈는 지금까지 간직하고 있던 다이아몬드 목걸이를 바다에 던진다. 그 순간 로즈는 과거로 돌아가 잭과 마주하고 키스를 나누며 영화는 막을 내린다.
20억 달러 이상 벌어들인 영화
2022년 현제 환율 기준으로 2.7조 이상을 벌어들인 영화는 역사적으로도 몇 개 없다. 2009년 아바타 28억 달러, 2012년 타이타닉 22억 달러, 스타워즈:꺠어난 포스 20억 달러로 역대급으로 흥행한 영화 중 하나다. 미국에서는 최초로 10억 달러를 넘었었다. 1997년에 18억 이후 재개봉해서 4억 달러를 추가로 벌어 22억 달러를 벌어들였다. 한국에서는 1997년대에 경제적으로 위기였지만 시대 상황을 고려하더라도 600만 관객으로 매우 흥행했다. 지금이면 천명관객은 그냥 넘을 정도로 예상된다. 미국에서는 6억 달러, 중국에서도 3.4억 달러 등 다른 해외 국가에서도 그해 1위를 자치했다.
재난영화의 정석
타이타닉은 고전영화 중 명작반열에 드는 작품으로 재난영화의 정석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 타이타닉호가 침몰한 실화를 배경으로 가상인물인 잭과 로즈가 영화에서 어우러지면서 명작이 탄생했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타이타닉 영화의 평가는 10점 만점에 9점이 넘는 높은 평점으로 대신 말해주고 있다. 영화에서는 오래도록 기억되는 명장면들이 많이 있다. 타이타닉호 갑판에 올라가 둘이 함께 팔을 벌려 자유를 느끼는 장면, 둘이 사람들의 시선을 피해 사랑을 나누는 장면, 로즈가 잭 앞에서 나체로 옷을 벗고 누드화를 그리는 장면 등이 있다. 타이타닉은 개봉된 지 오래된 영화지만 오래도록 사람들이 찾아서 보는 영화가 될 것이다. 이런 명작들이 앞으로도 많이 나오길 바란다.